The Hell With Perfection — Freedom for Photography!

흑백필름으로 ‘서대문 형무소’의 과거를 담아

흑백필름으로 ‘서대문 형무소’의 과거를 담아

서대문을 지날 때면 독립문을 한번 쯤은 제대로 찍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거 서대문형무소를 독립공원으로 구성해서 보다 볼거리가 많아진 이 곳도 한번쯤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의 모습 중 중요한 부분을 보여 줄 수 있는 인상적인 곳이니까요.

크레딧: godfkzp

서대문 독립공원은 서대문형무소와 독립문을 기준으로 공원으로 조성되어있습니다. 낡고 긴 담벼락을 걷다 보면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마주하게 됩니다. 우리에게만 친절한 역사관이라면 소개하기 어렵겠지만 이 곳은 외국인에게도 몹시 친절한 공간입니다. 영어부터 일어, 중국어로 모두 자세하게 소개되어있고 그 길의 끝에는 가야 하는 방향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크레딧: godfkzp

역사관을 걷다 보면 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우리의 독립투사 분들 때문에 눈시울이 붉어집니다. 지하 고문실을 다니면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해서 우리에게 그 곳의 이미지를 체험하게 합니다. 갑자기 나타나는 영상에 저는 소리를 지르기도 했지요. 그 곳에서 만난 외국인들은 우리의 역사를 찬찬히 들여다봐주었습니다. 지금도 그 외국인부부에게 감사한 기분이 드네요.

크레딧: godfkzp

서대문 독립공원의 입구에 선 독립문은 참 아이러니한 의미가 있습니다. 민족의 존립과 자유를 위해 어떤 간섭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갈망을 담아 세운 문입니다. 이 열망이 지켜졌다면 서대문형무소와 같은 아픔을 겪지 않아도 되었겠지요. 서대문 독립공원은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5번 출구에 가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크레딧: godfkzp

written by godfkzp on 2011-07-21 #places #seoul #location #city-guide #art-and-culture # # # #seodaemun #independence-gate

More Interest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