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파워 카메라, 로모 LC-Wide!

3

가깝게 찍고 싶어 접사 렌즈를 샀더니 넓게 보이는 것도 마구마구 찍고 싶어집니다. 실력이 늘려면 아무래도 많이 찍어보는 게 좋을 테니 필름도 넉넉히 삽니다. 디카로 찍으면 안되냐고요? 그럴 순 없어요! 저는 필름이 좋거든요. 사람들이 집안 말아먹는 취미가 사진이라 말할 때면 아니라고 우겨보지만 속으로는 ‘맞아요, 맞아. 어디 말아먹을 집 하나 더 없나요? 소개시켜주세요.’ 합니다. 이런 고민을 해보신 분들께 소개해드립니다. 슈퍼파워카메라 로모 LC-Wide!

5월 19일, 로모 LC-Wide 런칭 파티 현장입니다.

마음을 훈훈하게 해주는 음료와 쿠키, 미녀명랑포크듀오-9호선환승역의 축하공연, 글로벌을 지향하는 프레젠테이션이 완벽히 조화된 멋진 자리였습니다. 여기저기에서 Fantastic! Amazing! 환호성이 들려옵니다. ‘초기수량한정판매’라는 점잖으면서도 자극적인 문구에 저는 서둘러 구매를 하게 됩니다.

늠름한 외관입니다. 무게부터가 믿음직합니다. LC-Wide가 인쇄된 빨간 종이 띠가 둘러져 있어 고급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상자에는 셔터 릴리즈, 스퀘어 플레이트, 하프 플레이트, LC-Wide, 사용설명서, 스트랩, 베터리, 필름 2롤, LC-A+사진집과 LC-Wide 사진집이 들어 있습니다.

로모 사진집이 무려 2권! 아름다운 구성입니다.

LC-A+ 보다 업그레이드 된 성능임에도 크기와 모양은 LC-A+와 거의 같습니다. 가볍고 작지만 슈퍼파워를 지닌 LC-Wide의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1. 17mm Minigon 1 울트라 와이드 앵글 렌즈

17mm렌즈에 108도의 화각을 지원하며 기존의 LC-A+에 장착된 렌즈보다 40도 이상 더 넓게 찍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리 렌즈이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멋지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LC-Wide 사진집에 ‘ON THE MENTAL REPRODUCTION OF IMAGE’라는 문구와 함께 실린 그림입니다. 17mm Minigon1 렌즈를 잘 설명해주는 그림이라 생각됩니다. (왼쪽부터 40mm, 32mm, 17mm Minigon1 렌즈)

2. 일반 포맷, 하프 포맷, 스퀘어 포맷 지원

LC-Wide는 일반 포맷, 스퀘어 포맷, 하프 포맷 세가지 포맷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필름을 넣기 전에 카메라 안쪽에 플레이트를 끼우고

일반 포맷이나 스퀘어 포맷으로 찍을 때는 조절 레버를 FF/S쪽으로, 하프 포맷으로 찍을 때는 HF쪽으로 위치 시킵니다. 어떤 포맷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렌즈 커버가 열리는 정도도 달라지는데 일반 포맷이나 스퀘어 포맷으로 찍을 때는 렌즈커버 스위치를 FF/S로, 하프 포맷으로 찍을 때는 HF로 옮깁니다.

HF로 맞추었을 때 뷰파인더와 렌즈 커버의 모습입니다.

하프 포맷은 한 장의 사진에 두 가지 이미지를 담을 수 있기 때문에 스토리 텔링의 시대를 살아가는 로모그래퍼들에게 매력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절레버를 HF로 선택한 후, HF플레이트를 넣지 않고 렌즈커버를 HF으로 촬영하면 무한 파노라마 이미지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유의할 점은 다이아나 미니처럼 촬영 중에 포맷을 바꿀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하프 포맷을 선택하면 한 롤이 전부 하프 포맷으로 촬영되며, 36컷 필름을 사용할 경우 72컷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LC-Wide의 카운터 창은 흰색과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풀 포맷과 스퀘어 포맷을 사용할 때는 흰색으로 표시된 카운터를 확인하고 하프 포맷을 사용할 때는 흰 눈금 사이에 있는 파란색 카운터를 확인합니다

3.간편하고 강력해진 거리 조절계

LC-Wide는 40cm 근접촬영을 지원합니다. 가까운 것을 찍고 싶을 때 한 팔을 내밀어 거리를 확인하거나 몸을 뒤로 젖히지 않아도 더욱 가깝게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리감이 별로 없는 저는 거리 조절을 하다가 중요한 순간을 놓치곤 했는데요. LC-Wide는 거리조절계가 2단계(0.4-0.9m, 0.9-∞)로 간소화 되어 더욱 편하고 즐겁게 촬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

4. 플래시 사용이 가능한 소켓

LC-Wide에는 플래시 장착을 위한 소켓이 있어 플래시를 끼워 사용할 수 있습니다.

LC-Wide에 플래시를 끼운 모습입니다.

5. 다중노출 지원

MX라고 표시된 다중 노출레버가 있어 한 장의 필름에 여러 번 사진을 겹쳐 찍을 수 있습니다. 셔터를 누른 후에 다중 노출 레버를 밀었다 놓으면 필름을 감지 않고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LC-Wide의 다중노출 기능을 이용하여 찍은 사진입니다.

제가 느끼는 LC-Wide의 가장 큰 장점은 작고 가볍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매력적인 기능이 있더라도 크고 무겁다면 짐처럼 느껴지는데요, 기능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LC-A+와 똑 닮았다는 것이 신통방통 합니다.
가끔은 놀라울 정도로 wide해서

머리카락

손가락,

또는 발가락마저 담아냅니다.

결과물이 보이는 것보다 더 넓게 나오는데요,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서 찍는다면 더 멋진 장면을 담아낼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written by 365524 on 2011-06-08 #gear #review #lc-a #1st # #lc-wide # #unboxing

3 Comments

  1. jiyoung_sung
    jiyoung_sung ·

    깨알같은 리뷰도 재미있지만, 마지막에 머리카락-손가락-발가락 찬조출연이 너무 재미있네요. 호호.

  2. jiyoung_sung
    jiyoung_sung ·

    깨알같은 리뷰도 재미있지만, 마지막에 머리카락-손가락-발가락 찬조출연이 너무 재미있네요. 호호.

  3. wooruru
    wooruru ·

    와아! 너무 잼있게 적은 리뷰글이네요!

More Interest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