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파노라믹 라이프 - 호라이즌 퍼펙트 리뷰

로모그래피 카메라중에서 제가 가장 아끼는 카메라 중에 하나인 파노라마 카메라 호라이즌 퍼펙트에 대한 애정의 리뷰입니다. 파노라마 카메라를 만나게된 이야기에서 부터, 호라이즌 퍼펙트 기종에 대한 상세한 사용법과 촬영노하우까지 완벽공개!

김영갑님의 사진을 통해 파노라마에 반하다.

Homage 김영갑 제주도 Horizon Perfekt, 리코용, 2009

김영갑님은 파노라마 카메라로 제주의 아름다움을 담으신 사진 장인이십니다. 몇해 전, 제주여행에서 그분의 갤러리 두모악 을 구경하게 되었고, 제주의 때묻지 않은 아름다운 자연을 그의 사진을 통해 보며, 파노라마의 시원한 화각에 매료되었고, 때마침 호라이즌 파노라마 카메라의 존재를 알게되었습니다. 김영갑님의 사진에 감동받아 하늘과 나무, 자연의 사진을 찍을때마다 ‘오마쥬 김영갑’이라는 제목을 달고는 합니다.

PART1 호라이즌 카메라를 소개합니다.

넓은 세상을 보여다오! -파노라마 카메라!

파노라마 카메라를 만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디지털 카메라의 파노라마 모드는 위아래를 잘라서 이미지를 길쭉하게 보이게 하는 것에 만족해야 하지만, 호라이즌 카메라는 실제로! 정말로! 120도의 넓은 이미지를 만들어 줍니다.

호라이즌 퍼펙트 상세 스펙

  • 렌즈 : MC Arsat 28/8
  • 촬영 방식 : 팬 스윙렌즈
  • 사용필름 : 35mm 필름 (네가티브, 포지티브, 흑백)
  • 조리개 설정 : f2.8, f5.6, f8 , f11, f16 의 다섯가지
  • 셔터스피드 : 1/500, 1/250, 1/125, 1/60, 1/8, 1.4, 1/2 (단위: 초)
  • 필름진행 : 셔터 연결식(연속촬영가능)
  • 회전 방식 : 저소음 태엽식 (컴팩트보다 저소음)
  • 카메라 크기 : W146 x H118 x D73 (단위: mm)
  • 무게 : 750g
  • 보증기간 : 2년

Horizon Perfekt

퍼펙트의 철자를 보면 C대신에 K로 표기하는 것에서 눈치 챌 수 있듯 호라이즌은 러시아에서 만들어진 카메라라고 합니다.

로모그래피에서는 컴팩트 모델과 퍼펙트 모델 2가지 버젼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퍼펙트 버젼은 컴팩트버젼의 상위 모델로 6개의 조리개값과 7개의 셔터스피드를 가지고 있는 풀 매뉴얼 기계식 카메라입니다.

고속셔터는 1/500 , 1/250 , 1/125 , 1/60초 이렇게 4가지

저속셔터는 1/8 , 1/4 , 1/2 이렇게 3가지 입니다. 고속과 저속모드는 왼쪽 필름 반환 레버 하단에 흰색과 노랑색으로 손 쉽게 바꿔줄 수 있습니다^^

호라이즌 퍼펙트는 120도의 시원한 화각을 담는만큼, 수평을 맞출 수 있게 사진과 같이 카메라 상단과 내부 뷰파인더 하단에 수준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굉장히 섬세한 녀석이예요 :D

나머지 부분은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습니다.

필름넣기

호라이즌 퍼펙트는 일반 35미리필름을 사용합니다. 이것 또한 호라이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라 생각하는데, 필름가격과 현상, 인화비가 부담되는 120필름보다 훨씬 대중적이고 가격면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36컷 필름을 기준으로 19~21컷 정도를 촬영할 수 있는데, 일반 카메라 2배의 이미지를 잡아주는 만큼 내부 필름 넣기도 일반카메라에 비해 꼼꼼하다고 느꼈는데, 로모그래피 홈페이지에 필름넣기 동영상이 소개되어 있어 링크를 걸어봅니다. 저역시도 이 동영상을 보고 손쉽게 필름을 넣을 수 있었으며, 경험상 딱 한 번 꼼꼼하게 보고 따라한다면, 그 이후에는 무리없이 손쉽게 필름을 넣을 수 있습니다.

호라이즌 퍼펙트에 필름넣는 방법

호라이즌의 화각 비교

호라이즌은 120도의 화각을 자랑합니다. 대체 120도가 어느정도란 말인게냐!! ^^ 다음의 사진으로 참고해보면, 얼마나 시원한 화각인지 알 수 있습니다.

동네여행 SAMSUNG NV20 ⓟ 리코용 2009
동네여행 Horizon Perfekt ⓟ 리코용 2009

첫번째 사진은 로모 lc-a+ 는 63도의 화각을 가지고 있고, 두번째 사진의 삼성 보급형 디카는 그보다 약간 더 작은 화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이 필요없는 비교사진!

PART2 호라이즌 퍼펙트 사진촬영

세로 촬영

호라이즌을 세로로 촬영하면, 이렇게나 멋진 결과물이 나옵니다. 로모그래피의 또다른 360도 파노라믹 카메라, 스피너 360 카메라 와 비교해도 손색없을 멋진 사진입니다!

야간촬영

호라이즌 퍼펙트 파노라마 카메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 합니다. 위 2장의 사진은 어두운 실내 그리고 야간의 도로입니다. 저속 셔터를 이용해서, 정지해있는 건물 혹은 물체들은 정확히 상이 맺혔지만, 빠르게 움직이는 메리(회전목마의 말^^)와 자동차들은 그 빛을 뿌리며, 멋진 이미지를 만들어 줍니다!

야외촬영

야외촬영은 말 할 것도 없이 멋집니다. 특히 탁 트인 공간에서는 호라이즌의 매력이 120% 발휘되는 것 같습니다.

실내촬영

실내에서도 형광등 불빛에서도, 이만큼 선명하고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었던것은
호라이즌의 유리렌즈와 다양한 조리계와 셔터스피드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PART3 – 촬영팁

01 꼭꼭 숨겨라 손가락 보일라! -올바른 촬영자세

사진나쁜자세-왼쪽 , 아름다운 올바른 자세-오른쪽 (사진출처 – 로모그래피 코리아)

호라이즌 퍼펙트는 렌즈가 회전하는 방식이므로, 왼쪽과 같이 카메라를 쥐면 손가락이 사진에 나오게 됩니다.
최대한 손가락이 렌즈 주위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02 필름 확인창이 없다!!

호라이즌 퍼펙트는 lomo lc-a 모델 처럼 뒷커버에 필름을 확인할 수 있는 창이 없습니다. 그래서 사진 처럼, 필름곽에 나와있는 감도부분을 오려서 뒷면에 붙여놓으면, 절대 까먹을 일이 없지요. 저만의 노하우인데, 조리계와 셔터스피드를 직접 설정해야하는 만큼 필름의 감도를 잊으면 안되기에 은근 유용한 팁입니다!

03 셀프샷이 가능하다

위 사진은 호라이즌을 삼각대에 장착하고, 저속 셔터를 이용해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저속 셔터를 이용하면, 사진에 있는 왼쪽 사람부터 천천히 움직이며 노출되기 때문에, 그 동안 가운데 사람과 오른쪽 사람은 약간의 시간이 생깁니다. 이를 이용해, 사진에서 보이는 오른쪽 사람이 셔터버튼을 누르고, 재빨리 자기 자리로 돌아와 포즈를 취하면, 기가막힌^^ 사진이 나옵니다. 별거아닌 팁같이 보이지만 생각보다 유용하다는 거!! ^^

04 실내에서의 촬영팁

호라이즌 퍼펙트는 1/8 , 1/4, 1/2 이렇게 3가지 저속 셔터 모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영상에서는 1/2초 부터 1/8초까지 차례대로 3가지 모드로 셔터를 눌러본 것입니다. 보는 것과 같이 1/2초든 1/8초든 크게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저속 셔터로 촬영을 한다면, 1/2초로 촬영한다면, 그만큼 조리계수치를 확보하기 때문에 선명한 사진을 기대 할 수가 있습니다.

1/8 저속 셔터로 촬영한 사진 입니다. 최소 초첨거리 탓도 있지만(다음사진에서 설명할게요^^) 확실히 두 인물보다는 뒷 배경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2 저속 셔터로 촬영한 사진 입니다. 비교적 밝고 선명하고 나와있음을 볼 수 있지요? ^^

05 최소 초점 거리 문제

예전 로모그래피 사무실에 문의해봤을때 약 3m이상은 떨어져야 초점이 정확하게 맞는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면, 왼쪽의 좀비 3마리가 확실이 오른쪽 좀비 2마리 보다 초점이 잘맞죠? ㅎㅎ
위 사진은 1/2 저속셔터 모드와 필름은 감도400 그리고 5.6 정도의 조리개로 찍었던 사진입니다. 정확한 초첨이 맞으려면, 약간은 물러나세요~~

마치며 – 꼭 호라이즌이여만 하는가?

풀매뉴얼 카메라에 대한 압박.

호라이즌 퍼펙트 구매를 고려하게 되면서, 가장 망설였던 부분중 하나는 조리계와 셔터스피드를 사용자가 직접 설정해야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고가의 노출계를 살 수도 없는 노릇이고, 어떻게 해야하나 망설였는데, 간단한 방법은 보급형 디카에 있는 메뉴얼 모드를 사용해서 참고후에 호라이즌 카메라에 설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필름의 관용도가 있어서 한스탑에서 두스탑까지의 노출은 충분히 커버할수 있기 때문에 제 경험상 이부분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가격에대한 압박

가장 중요한 요소이겠지요^^ 현재 로모그래피 온라인 숍에 나와있는 호라이즌 퍼펙트의 가격은 599,500원입니다. 깔끔하게 60만원이라 생각하면 되는데, 저 역시 가격때문에 한동안 군침만 흘리고 있었다지요^^ 하지만, 기존 파노라마 카메라들의 가격을 보면 다리가 후덜덜 해지고, 수동카메라의 렌즈나, DSLR카메라의 가격때를 생각하면, 전혀 비싸지 않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가격에 망설이시나요? 결과물이 몇 배로 보상해줄거라 확신합니다!! ^^

나의 파노라믹 라이프!!
호라이즌 퍼펙트 카메라는 시중에 나와있는 파노라마 카메라중에 가격면에서도 가장! 경쟁력있고, 사진의 결과물 또한 굉장한 만족감을 주는 카메라입니다. 카메라에 크게 관심 없는 제 친구녀석이 말하길, DSLR을 사고 싶은데, 이유는 그저 셔터를 누르기만 해도, 사진이 잘나오기 때문이라 했습니다. 저는 이 호라이즌 퍼펙트야말로, 그저 고민없이 누르기만 해도, 모든 사진이 다 만족스럽게 나오는 경험을 했습니다. 저의 리뷰가 호라이즌 구매를 망설이시는 카페회원님에게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로모그래피 호라이즌 퍼펙트 마이크로 사이트
호라이즌 카메라에 대한 사진, 사용팁 등 전반적인 소개를 하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로모그래피 온라인 샵 - 호라이즌 퍼펙트
호라이즌을 살 수 있는 좌표!

로모그래피 공식 호라이즌 퍼펙트 사진모음
전 세계 호라이즌 유저들의 사진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곳.

감사합니다! 우예

written by ricoyong on 2011-05-31 #gear #review #horizon #perfekt # # #ricoyong # # # # #halfntoy

More Interest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