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상자로 필름스캐너를 만들어보자!

필름스캐너 가지고 계신가요? 신발상자만 있으면 여러분 스스로 하나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겨우 5$ 미만으로 말이지요! 저를 믿어보세요. :)

처음에 어떤 웹사이트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어요. 주 재료는 종이조각들과 하드보드지, 칼 가위 등 문구류, 그리고 신발상자가 필요합니다! 다행히 게을러서 주말에 버려버리지 않았다면…

필요한 재료들:
- 신발상자
- 흰 종이
- 검은 하드보드
- 칼
- 글루
- 자와 연필

작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들:
- 리모컨으로 작동되는 플래쉬건
- 디지털 카메라

준비되셨나요? 자, 갑니다! :)

Step 1 – 상자의 한 쪽 면(긴쪽이 아닌 짧은 쪽 면)에 여러분이 스캔하고자 하는 필름의 프레임 규격을 연필로 그리세요. 그리고 칼로 도려내어 상자에 작은 창을 내주세요.

Step 1 – 신발상자의 안쪽 면을 모두 흰 종이로 덮어주세요. 그냥 평범한 A4 흰 종이로 하시면 됩니다. 안쪽에 딱 맞게 잘라서 풀이나 본드로 붙여주세요.

Step 3 – 플래쉬 건의 윗부분 사이즈를 잰 다음, 신발 상자 뚜껑 부분에 표시해 줍니다. 그리고 상자 윗부분에 또다른 구멍을 내 줍니다.

Step 4 – 검은 하드보드지를 길게 잘라서 필름구멍 바로 아래쪽에 붙여줍니다.(이것은 필름을 차례로 당겨 스캔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두 조각의 하드보드를 잘라서 필름구멍의 양 쪽에 붙여줍니다. 길게 붙인 하드보드의 위쪽에 잘 붙어있도록 해 줍니다. (이것은 필름이 스캐닝 되는 동안 잘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짜잔~ 이제 완성입니다!

사용방법:
먼저 필름을 필름구멍쪽으로 넣어줍니다. 하드보드지 사이로 잘 미끌어져 들어갈 것입니다. 스캔하고자 하는 프레임을 필름구멍 중앙에 오도록 잘 밀어넣어 줍니다. 리모트 플래쉬건을 신발상자 위쪽의 플래쉬 구멍에 꽂아줍니다. 이제 스캔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필름면에 포커스가 맞도록 해주고 촬영하세요. 그러면 플래쉬가 상자 안에서 터지면서 필름 반대편에서부터 밝아진 이미지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이미지가 네거티브이니 이제 어떻게 하면 될지 아시겠죠? 컴퓨터로 이미지를 가져와 포토샵이나 라이트룸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미지를 반전시켜주세요.

제가 시도해 본 바로는, 잘 작동합니다!
이 신발상자 디지털스캐너(?)로 스캔해 본 이미지들입니다.

몇 가지 팁 :
- 35mm 필름의 스프로킷 홀까지 포함해서 크기를 재면, 사진에 스프로킷 홀까지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 중형 포맷 필름용으로 더 큰 구멍을 뚫어주면 잘 됩니다. 상자의 반대편에는 120 포맷용 구멍을 뚫어주세요. 그럼 이제 하나의 신발상자에서 두 가지 다른 포맷의 사진을 스캔할 수 있는 것입니다. :)
- 만약 신발상자 안에서 플래쉬 불빛이 너무 강하다면, 상자 안에 빛을 약하게 해주는 휴지나, 얇은 흰 종이를 덧 대어주시면 됩니다.
- 필름 표면에 촛점을 칼같이 맞춰 주는 것이 선명한 이미지를 얻는 데에 가장 중요합니다.

Enjoy : )

written by watttan on 2011-04-12 #gear #tutorials #tutorial #scanning #tipster # #requested-post # #film-diy-scanner-digitize-digitizer-negative-invert-digital-scan-sprocket-holes-tutorial-shoebox-flash # #
translated by daehyun

More Interest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