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력있는 사진들: 존 레논과 오노 요코, 1980, 애니 레보비츠

불멸의 연인, 존 레논과 오노 요코의 이 대담하고 수치스러운 인물 사진처럼, 부부의 깊은 내면을 사진으로 담아내는 것은 그 둘의 서로에 대한 깊은 애정 만큼이나 우리들에게 강렬하고 진한 여운을 남깁니다.

image from jimlind.com

1980년 12월, Annie Leibovitz 는 존 레넌과 오노 요코의 사진을 담당하게 된다. 그녀는 당시 롤링 스톤즈의 수석 포토그래퍼였다. 처음에는 존을 단독으로 담을 생각이었으나 그는 요코역시 커버에 나와야 한다고 고집을 피웠다. 그래서 애니는 Double Fantasy 앨범에서 영감을 받은, 그와 비슷한 느낌의 사진을 만들어내려고 했다. 연인의 이미지를 떠올리며 그녀는 둘 다 누드로 있는 모습을 찍기로 했다.

요코는 옷을 벗기가 싫어했고 상의는 벗을 수 있으나 바지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낙담한 애니는 요코에게 그냥 옷을 다 입고 있으라고 말했다. 존은 옷을 벗은 채로 옷을 차려입은 요코를 감싸듯 웅크린 자세를 취했다. 애니는 순간을 담아내려고 인스턴트 사진을 사용해 그 장면을 담았고 그 순간 그 셋은 그 이미지가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음을 깨달았다. 존과 요코는 애니에게 말했다. “우리 관계를 정확하게 담아냈군요.”

안타깝게도 몇 시간 이후, 존은 그의 아파트 현관에서 살해 당한다. 그리고 1981년 1월 이 사진은 비틀즈를 기념하는 의미로 롤링 스톤즈 매거진 에 실리게 된다. 2005년에는 미국 매거진 편집자들 에 의해 지난 40년 동안 가장 멋진 커버 페이지로 선정된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사진은 어떤 것인가요? 이 섹션에 소개할 만한 사진을 코멘트로 사진의 링크를 남겨주세요. 사진 작가의 이름과 사진이 촬영된 연도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향력있는 사진 섹션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사진 속 대상을 찬미하거나 깎아내리기 위함이 아닙니다. 아날로그 사진 역사에 있어서 주목할만한 사진들을 소개하기 위함입니다. 저희가 선정하는 사진들은 구성면에서, 주제 면에서, 또 아방가르드 한 면에서 시대의 아이콘이 될만한 사진들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written by basterda on 2011-03-23 #lifestyle #classic #iconic #john-lennon #influential-photographs-series # # # # #annie-leibovitz #yoko-ono
translated by lomography_korea

More Interest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