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로킷 로켓과 함께하는 토파즈 렁의 로모아미고스!

1

스냅샷과 디자인을 열렬히 사랑하는 홍콩의 로모그래퍼, 토파즈 렁을 소개합니다. 여행과 패션 사진촬영, 광고와 영화 스틸컷 작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동하고 있는 그녀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볼까요?

이름:토파즈 렁(Topaz Leung)
로모홈: topazy
홈페이지:www.topazleung.com
사용 카메라 : 스프로킷 로켓

1. 언제, 그리고 어떻게 로모그래퍼가 되셨나요?

대학교 1학년이었던 2001년 로모그래퍼로써 첫발을 내디뎠어요. 축제에서 액션샘플러를 구입하면서, 로모와의 여행을 시작하게 됐죠. 그 후 액션샘플러로 찍은 사진이 로모그래피의 콘테스트에서 우승하게 되면서 로모그래피 카메라(어떤 기종이었는지는 생각이 잘..) 를 받았어요. 그러면서 홍콩 로모그래피 오피스 창립자인 Arnault 와 Tian을 만났고, 그 해 여름 인턴으로 일하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로모그래피 사무실에서 인턴으로 일하는 동안 전화응대, 복사용지와 생수 주문, 사진 복사하기, 택배 수령 등등 여러가지 사소한 일들도 해야 했지만 홍콩에서 가장 hip 한 장소인 소호(SOHO) 에서 일할 수 있다는 것에 너무나 행복했어요. 그렇게 받은 첫 월급으로 LC-A를 구입했는데, 제가 쓴 돈의 액수가 전혀 아깝지 않을 만큼 정말 멋진 녀석이었죠! LC-A로 좋은 사진들을 많이 찍을 수 있었고 지금까지도 LC-A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카메라라고 할 수 있어요.

인턴생활을 하면서 저는 다양한 제품들은 물론 로모그래피 문화와 스냅샷 등등에 대해서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2003년도에 학교를 졸업하면서, 한 매거진의 디자이너로 취직을 했지만 여전히 사진을 찍은 후 현상해서 제 로모홈에 업로드 하는 일에 매료되어 있었죠. 그때야 말로 사진을 향한 애정이 제일 컸었던, 제 인생의 중요한 시기가 아니었나 싶어요.

2. 당신의 사진들은 정말 멋져요! 제일 좋아하는 사진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그 이유는?

제가 키우는 고양이, Miu Miu 의 사진들을 좋아해요. 이 사진들은 그녀 인생의 첫번째 흑백 사진이랍니다.

3.당신의 사진들에 어울리는 음악을 3곡 골라본다면?

4. 만약에 무제한의 필름과 비행기 표, 그리고 스프로킷 로켓을 가지고 떠날 수 있다면, 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는?

남미에 가보고 싶어요! 맑은 햇살을 지닌 날씨와 다양한 컬러가 있는 그곳이라면, 파노라마 풍경사진을 찍기에 정말 최고일 것 같아요.

5. 사진을 찍으면서 미처 예기치 못했던, 괴로운 순간이 있었다면 언제인가요?

몇년 전, 아이슬란드에서 홀가 카메라로 작업을 하고 있을 때였어요. 우연찮게 셔터가 B 버튼으로 되어있었던 걸 알아차렸죠. 그때 정말 충격이 컸어요. 과연 내 인생에 아이슬란드에 올 기회가 다시 있을지 반문하면서 후회했죠. 다행히, 사진들은 꽤 괜찮았어요. 약간 흐릿하긴 했지만, 아이슬란드의 경치와 꽤나 잘 어울렸던 것 같아요. 여전히 전 그 사진들을 좋아한답니다!

6.영화를 위한 스틸사진 작업 – 제겐 항상 남성의 강인함이 필요할 것 같은 직업으로 느껴지는데요- 을 할 때 어떻게 일하시나요? 어떤 계기로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지도 궁금합니다.

네 맞아요. 영화 스틸 작업은 심신 모두에 있어서 정말많은 에너지를 요구하는 일이죠. 저는 City Magazine에서 Heiward Mak 와"Solitary Kills" 라는 시리즈물을 작업했었고, Heiward를 통해 영화 Love In A Puff 의 감독인 Edmond Pang Ho-Cheung을 만났어요. 영화 스틸을 작업해 달라는 Edmond의 부탁으로, 로모그래피 카메라를 사용해 많은 흑백 사진 작업을 했답니다. 나중에 그 작품들이 한데 모아져 사진집으로 출간되었어요.

엉화 촬영은 정말 놀랍고도 마법같은 경험이지만, 또한 고통스러운 일이기도 해요. 쉴 시간이 많이 없으니까요. 거의 매일 밤을 넘기며 촬영해야 하죠. 또한 영화촬영을 방해하지 않고 스틸 촬영을 위한 최적의 장소를 찾기 위해 항상 이동해 가며 작업해야 해요. 영화 세트장은 항상 너무 덥거나 춥고, 엄청나게 큰 카메라와 소음기와 항상 함께해야 하죠. 롤라이플렉스, 노출계,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필름들로 가득찬 주머니… 이 모든 것들을 견디기 위해서 정말 많은 에너지가 필요해요. 영화계가 꽤 좁아서 항상 인맥을 통해 직업을 구해야 하는 점도 있고요.

그 이후에 저는 Merry-Go-Round Like 와 Pegasus attack(天馬行凶) 라는 영화 스틸작업을 하게 되었고, 두 작품 다 정말 힘들었지만, 보람있는 작업이었죠.

7. 당신이 아날로그 카메라를 가지고 사진을 찍으면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나요?

보통은 “당신 정말 특이하네요!” 혹은 “왜 아직도 필름카메라로 사진을 찍어요?” 하는 말을 들어요. 그런데 요즘은 가끔 클라이언트가 아날로그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줄 것을 요청하기도 해요. 싱가폴에서 리바이스 광고를 촬영할 때에는 로모그래피 카메라들로 작업해 달라는 요청을 받아서 로모 LC-A와 몇 대의 컬러스플래시 카메라, 필름들만 가지고 간 적도 있었지요. 그때 클라이언트는 디지털 촬영에 의한 이미지의 재생산을 그다지 원하지 않았었기에 제 아날로그 카메라 작업들을 무척 마음에 들어 했답니다. 이런 식의 작업을 쉽게 용인해 줄 수 있는 클라이언트가 요즘같은 시대에 그렇게 많지 않은데 말이죠.

8. 좋아하는 사진작가가 있다면 소개해 주시겠어요?

저는 Ryan McGinley 를 무척 좋아해요. 그의 사진은 젊은 시절의 야성미와 무모함을 잘 표현하고 있지요. 그는 작품의 핵심을 꿰뚫을 줄 알아요. 스냅샷 사진의 지평을 넓힌 분이라고 생각해요. 과다노출 혹은 빛샘 효과를 통해 상업 사진에서 무척이나 도발적인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Mark Borthwick 의 사진도 좋아해요. 그리고 Jimmy Ming ShumDustin Shum 같은 홍콩 작가들이나, 유명한 핀홀사진 작가인 Martin Cheung 같은 분도 빼놓을 수 없죠!

9. 로모그래퍼들에게 당신과 같은 멋진 사진 촬영을 위해 팁을 조금 주실 수 있다면?

‘Don’t think just shoot (고민하지 말고, 그냥 찍으세요)’ 가 최고의 룰이죠. 사진을 향한 애정과 리듬감을 가지고 찍을 수 있을 때까지 연습을 멈추지 마세요. 왜냐하면 멋진 사진은 언제나 진실된 감정 아래서 나오게 되어 있으니까요~

written by edwinchau on 2011-02-15 #people #fashion #black-and-white #hong-kong #rocket #movie #asia #b-w #sprocket #hk #lomoamigo #film-still #
translated by mfeo

One Comment

  1. songdiamond
    songdiamond ·

    저도 이 스프로킷으로 촬영을 했는데, 사뭇 느낌이 다르네요! 내공의 차이인가요? 와우...ㅋㅋ 언제 한번 전수해 주십셔!!

More Interest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