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모, 라디오 그리고 나

5

오랜 로모그래퍼이자 아날로그 러버로 매주 일요일, 지역민과 함께하는 영주FM 라디오 방송의 디제이를 하고 계신 김용훤님의 아날로그 라이프스타일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김용훤님께서 LC-A+와 호라이즌 퍼팩트로 직접 촬영하신 사진들과 함께 소개합니다.

라디오키드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모그래퍼 용훤입니다.

생각해보면, 라디오와의 첫 만남은 중학교때 인 것 갔습니다. FM 89.1에서 8시가 되면 <이본의 볼륨을 높여요>라는 프로그램을 항상 듣고는 했는데, 처음 제 방이 생긴 후, 방에서 나가지 않게 했던 1등 공신은 바로 라디오였던 것 같습니다.

이본으로 시작된 라디오의 재미는 드디어 <FM음악도시 유희열입니다>로 불을 질렀고, 그때부터 라디오키드에게는 누구나 그러하듯, 과 지금의 <라디오 천국>까지 라디오는 제게 있어 삶의 일부분이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날로그적 삶

저는 아날로그 라이프를 즐기는 따뜻한 도시 남자입니다. ^ ^서두에 라디오와의 인연을 풀어놓은 것만으로도 다분히 아날로그적이라 생각합니다. 디지털은 과거를 돌아보지 않으니까요. 각설하고, 뜻하지 않는 기회에 이 아날로그적인 라디오방송국에 입성한 저는 총괄 PD님과 국장님의 심의를 거쳐 프로그램을 하나 따내게 됩니다. 프로그램 컨셉과 방송원고. 노래선곡 심지어 편집까지 방송의 모든 부분을 담당해야하는데, 가내수공업 방송이라 하기도 합니다 ^ ^

프로그램명은 <문화철도999> 짐작하시겠지만 은하철도999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방송국 홈페이지에 올릴 간판을 제가 찍은 사진으로 하고 싶어서 호라이즌 퍼펙트로 촬영한 사진을 사용하여 만들어 <문화철도999> 대문에 걸어 올립니다.

로모와 라디오
아날로그지만 디지털시대에 디지털적인 방법으로 즐긴다.

가끔 주위 분들이 제 로모그래피들을 보시고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냐고 물어보십니다. 필름사진을 웹에 올린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데, 사실 여기에 짜릿한 묘미가 있다고 주장(?) 합니다! 로모그래피 카메라들을 쓰면서, 가장 즐거운 점은 무엇보다 사진을 찍는 것 자체를 즐기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사진 결과물에 따라서 즐겁고 괴로운(?)것이 아닌 카메라를 들고 다니면서 좋은 순간들을 공유하고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좋습니다. 아날로그적인 방법으로 디지털시대를 즐기는 것은 비단 로모 뿐이 아닌 것 같습니다. 작은 부스에 앉아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노래를 함께 듣고, 교감하는 라디오 방송 또한 디지털시대에 느낄 수 있는 작은 행복이라 생각합니다.

유희열님이 그러했듯, 저 역시 라디오키드였고, 어느새 라디오 부스에 앉아 마이크를 앞에 두고 또 다른 라디오키드들에게 사랑과 꿈과 희망과 미래를 전달해주는 사람이 되어버렸습니다.

삶은 참 신기하고 재미있습니다. 제가 라디오 DJ가 되다니요.. 제가 사랑하는 노래들, 책들, 영화들 그리고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마음껏 할 수 있게 되어 행복합니다. 얼마 전 방송국 자체평가 1위로 선정 되어, 방송국에 갈 때마다 PD님과 엔지니어분들. 동료 DJ분들까지 좋아하십니다. ^^

아름답고 감사한 시간을 관통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아날로그의 삶을 즐기고 있습니다.

전 행복한 사람!

written by ricoyong on 2011-01-16 #lifestyle #dj # #fm # # # #

5 Comments

  1. jiyoung_sung
    jiyoung_sung ·

    김용훤님 방송 들어보고 싶네요. ^^

  2. ricoyong
    ricoyong ·

    Wow!! 아름답게 담아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지영님 yfm.co.kr <문화철도999> gogo! 감사합니다ㅎㅎ

  3. jin2_virus
    jin2_virus ·

    와~ 지금도 매일 라디오를 빼 놓을 수 없는 사람으로서 너무 반가운 글과 부러운 사진이예요!!!

  4. kimdaehyun
    kimdaehyun ·

    마음이 훈훈해지는 좋은 글 사진 잘 보고 갑니다. 갑자기 라디오가 듣고싶네요.

  5. walkwalk
    walkwalk ·

    저도 라디오 너무 좋아하거든요~ 역시 로모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공통점이 많네요^^

More Interest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