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스타일의 파노라마 카메라 -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 리뷰

2

제 4의 발명품. 기존의 파노라마의 개념에 자유로운 다중노출까지 가능하게 만든 전혀 다른 파노라마 카메라, 스프로킷 로켓 파노라마를 받아 들고 구석 구석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카메라인지 상세한 사진들로 직접 확인해 보세요. 모든 부분을 놓치지 않고 리뷰해 봤습니다.

Sprocket Rocket

“The Sprocket Rocket Panorama”

로모그래피에서 새롭게 발명, 공개하는 신제품 “스프로킷 로켓” 이 27일 전세계 동시에 런칭되었습니다. 파노라마 카메라로 소개된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를 구석 구석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유로운 다중노출과 진행/되감기를 마음대로 조절해 단순한 다중노출 이상의 다양한 시도가 가능해진 스프로킷 로켓의 리뷰를 시작합니다.

제품 패키지

제품 패키지의 정면의 모습입니다. 디자인에 목숨을 거는 로모그래피인 만큼 이번 패키지도 독특하게 만들어 졌습니다.

패키지 상단의 사진은 총 4개지로 디자인되어 다양한 사진을 패키지에 담은 것이 특징 입니다. 바닥면에는 다양한 언어로 기록된 패키지의 구성품 안내 문구가 보입니다. 이 제품을 이제 어떻게 열어 봐야 할까 고민이 되는데요.

아래쪽의 노란색 탭을 당겨서 열어 주면 패키지가 열리게 되어 있군요. 양쪽에 달린 탭을 사용해 두 손으로 열어 주면 끝!

패키지 구성품

패키지에서 모든 구성품을 꺼내 보았습니다. 구성품들을 살펴볼까요?

스프로킷 로켓으로 담은 사진들이 잔뜩 담겨있는 사진집입니다. 어떤 식으로 사용하면 될지 팁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사진들이 있습니다.

스프로킷 로켓 파노라마 이미지 포스터 입니다. 저는 이미 펼쳐서 붙여 놨습니다.

아직 LC-A+를 모르는 분들을 위한 LC-A+ 소개서가 들어 있네요.

가장 중요한 제품 사용 설명서입니다. 각 파트별 사진과 함께 다양한 언어로 기록되어 있는데, 한글도 당연히 있지요. 사용 설명서의 앞 부분에는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짧은 시간을 투자해 사용설명서를 읽어 두신다면 보다 더 멋진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분명 사용설명서를 읽어두길 잘했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 사양

  • 렌즈: 30mm
  • 기본이미지크기: 72×33mm (스푸로켓홀을 포함한 파노라마 이미지)
  • 프레임마스크 사용시 이미지 크기: 72 × 24mm (일반 파노라마 이미지)
  • 초점거리: 0.6m ~ 무한대
  • 셔터스피드: 1/100, B셔터
  • 지원조리개: f/10.8. f/16
  • 필름 이송 확인 : 흰색 점으로 한 컷 이송을 확인
  • 다중노출: 지원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 살펴보기

이제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 본체를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디자인! 저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취향의 디자인이라, 클래식컬한 모양이 맘에 드네요.

뒤쪽의 모습입니다.

Sprocket Rocket 이라는 카메라 이름과 함께, 30mm의 초점 거리가 새겨진 렌즈가 보입니다.

  •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의 각 부분 살펴보기*

렌즈 경통 아래 쪽에는 구름/해 그림으로 조리개 조절이 가능합니다. 구름 모드는 조리개 값 F/10.8, 해모드는 F/16으로 상황에 맞는 조리개를 설정해 적정 노출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조리개가 기존의 로모그래피 카메라보다 조여진 만큼 감도 400 필름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의 특징 중 하나, 바닥면에 준비된 스트랩 고리입니다. 스트랩을 사용할 때는 고리로 사용되며, 떼어내면 그 자리에 삼각대를 끼울 수 있도록 되어 있네요.

카메라 본체의 좌우에는 금속 클립을 사용해 뒤 덮개를 지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의 크기가 일반 카메라보다 길고 큼에도 불구하고 가벼운 무게인 이유는 일반적인 경첩을 사용해 카메라의 덮개를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클립을 사용해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매우 빠르고 간단하게 탈부탁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렌즈 경통의 상단의 모습입니다. N과 B의 셔터 스피드 모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N은 1/100 초의 고정 셔터모드며, B는 벌브셔터로 사용자가 직접 셔터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렌즈의 앞쪽에는 거리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스프로킷 로켓은 두가지 포커스 존이 준비되어 손 쉽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는 플래시를 사용할 수 있는 파노라마 카메라입니다. 플래시를 사용해 다양한 벌브셔터,다중 노출이 가능하죠.

필름을 이송하는 장전레버입니다. 화살표 방향으로 돌리면 필름이 진행됩니다.

필름 되감기 레버입니다.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Remix it을 즐길 수 있도록, 언제든지 원할 때 되감을 수 있습니다. 되감을 때는 카운터 숫자가 함께 움직이므로 정확히 한 컷을 되감을 수 있지요. 단순한 한 컷을 다중 노출 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조금전 찍은 장면에 다시 다른 장면을 합칠 수 있습니다.

필름 이송을 확인할 수 있는 창과 카운터 창이 보입니다. 왼쪽의 창을 통해서 흰색 점이 없어졌다 나타나면 한 컷 만큼 이송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함게 카운터 숫자는 연동해 올라가거나 내려갑니다.

뒤에서 본 뷰파인더의 모습입니다.

뒤 덮개의 모습입니다. 필름 확인 창을 통해서 사용하는 필름의 감도를 손쉽게 볼 수 있습니다.

뒤 덮개는 금속 클립을 당겨서 쉽고 빠르게 열 수 있습니다.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는 스프로킷 홀을 포함한 이미지는 물론, 포함하지 않은 이미지로도 촬영이 가능합니다. 미리 장착되어 있는 프레임 어댑터를 제거하면 스프로킷 홀까지 모두 사진이 찍히게 됩니다.

프레임 어댑터

프레임 어댑터를 떼어 낸 모습입니다. 이상태에서 필름을 장착하면 스프로킷 홀 주변 까지 모두 상이 맺히는 특별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필름 이송을 위해 준비된 톱니가 보입니다. 정확한 이송은 물론 카운터를 동작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렌즈를 보호하기 위해 준비된 렌즈 캡입니다. 렌즈 캡을 닫아 두면 셔터가 눌리더라도 필름이 보호되므로 사진은 찍히지 않습니다. 스프로킷 카메라는 잠금장치가 없으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렌즈 캡을 닫아 두어야 합니다.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의 크기 비교

직접 제품을 보지 않은 상태로는 크기가 가늠하기 어려운 관계로 기존의 LC-A+와 함께 크기를 비교해 봤습니다.

필름 통을 가운데에 높고 전체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겠지요.

이상으로 로모그래피의 새로운 파노라마 카메라인, 스프로킷 로켓 파노라마 카메라의 패키지와 본체들을 상세히 들여다 보았습니다. 기존의 파노라마 이미지에 더해서 자유로운 다중노출과 플래시 사용한 기능으로 아날로그 사진의 표현의 영역은 좀 더 넓어 질 수 있을리라 생각합니다. 아날로그 사진을 사랑하는 분들의 관심을 끌기 충분한 카메라지요!

스프로킷 로켓에 대해 더 알아보시려면,
스프로킷 로켓 마이크로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스프로킷 로켓을 사용해보고 싶으신가요?
로모그래피 온라인숍에서 지금 구매하세요

스프로킷 로켓으로 찍은 사진들이 궁금하신가요?
스프로킷 로켓 갤러리 감상하기

The Future is Analogue !

written by gsaram on 2010-10-29 #gear #review #panorama # # #staff-review # #user-review #sprocket-rocket-panorama #

2 Comments

  1. coconio
    coconio ·

    좋은글 감사해여+_+

  2. freefreefree
    freefreefree ·

    카메라 외관이 너무 제스타일이네요 ㅠㅠㅠ

More Interest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