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모그래피 레드스케일 XR 네가티브 필름

로모스케일 XR 필름을 감도별로 찍은 사진을 직접 보며 비교해보았다.

이 필름이 처음 로모그래피에서 선보여졌을 때부터 난 강한 호기심을 느꼈다. 감도에 따라 달라진다니! 어떻게 달라지는 것인지 매우 궁금해서 처음 나왔을 당시 인터넷 검색으로 여러 카페나 블로그 등을 뒤져댔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이렇게 재미난 필름에 대한 리뷰가 거의 없더라. 그사람님의 사진 몇 장 정도 이외에는 레드스케일XR에 대한 것을 찾지 못했다.

거기에 답답함을 느낀 내가, 이 필름을 찍고 이렇게 리뷰를 올린다. 어떤 사람들은 (사실 얼마전까지 나도) 이 필름을 ‘왠 듣보잡?’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기존에 있던 레드스케일 필름을 굳이 저렇게 만들어야 했을까, 혹은 감도에 따라 변한다고 해도 사실 미묘한 톤 변화에 불과한데 그걸 바라자고 일반 필름보다 비싼 가격을(이 필름은 시중의 타 브랜드 35mm필름보다 비쌈) 감당해야 하나 이런 식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다. 거기에 대한 내 대답은 이렇다. 매일 달아놓고 찍을 메인 필름으로 쓰기엔 좀 그렇지만, 가끔 특이한 사진을 찍고 싶을 때 써 주면 더 만족스러운 사진생활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분 꿀꿀할 때 먹어주면 기분 업 되는데 도움되는 달달한 디저트같은 존재랄까.

제일 궁금한 감도별 차이를, 직접 감도별로 찍은 사진을 갖다놓고 비교해보겠다.

1. 같은 조건에서, 감도별로 다르게 하여 찍어본 사진들

참고 : 디지털 카메라처럼 메모 기능이 있는 것이 아니어서, 사진 한 컷 한컷을 찍을 때마다 메모지에 그 사진의 감도를 써 넣는 수고를 했다. 그렇게 어떤 사진에 감도 값이 어떤지를 기록했다. 사람이 하는 일인지라 모든 사진의 감도를 정확하게 메모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순 없지만, 그렇게 하나하나 노가다를 해 줬으므로 거의 다 맞을 것이다.

ISO 100 : 제일 세피아 톤이 약하다. 개인적으로 가장 느낌이 좋았음.

ISO 200 : 일반 레드스케일 필름과 제일 유사한 톤의 사진이다.

ISO 400 : 100, 200에 비해 더 진한 색감. 노이즈가 점점 심해진다.

ISO 800 : 더 어두워지고 노이즈가 심해졌다. 같은 시간에 찍은 사진인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

ISO 1600 : 보통 이 필름은 100~400 정도에 맞춰 찍을 것이 권유되던데, 이유를 알겠다..

2. 느낌에 맞게, 상황에 맞게 다양하게 감도를 조절해보자

이 필름의 강점은 감도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 우리는 그 것을 활용해서 재미난 사진들을 찍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나도 이 걸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우리가 감도를 조절하여 사진을 찍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기본적인 사항은 어두운 곳에선 빛이 부족하기 쉬우니 감도를 높이고, 빛이 충분한 낮 시간 대에는 노출과다로 사진이 뿌옇게 되지 않도록 낮은 감도에서 사진을 찍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사진들은 빛이 거의 들어오지 않는 한밤 중, 어두운 방을 배경으로 찍은 것이다. 그래서 감도를 무척 많이 높였는데 그래서인지 흔들리지 않은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었다. 어두운 곳에서 100이나 200으로 찍은 사진들도 있지만 거의 알아볼 수 없을 지경이더라.

3. 역시 이 필름도 정석은 ISO 200, 그러나 정석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느낌

이 필름, 역시 100이나 200 정도에서 가장 잘 찍히는 것 같다. 그러나 그 것이 정답은 아니겠지. 바로 위 사진들도 800정도에 찍은 것인데 나름 느낌있는 사진이 나오지 않은가. 위 사진들이 요리조리 감도를 조절해 다양하게 찍은 것들이니, 마지막으로 아래에는 정석이라고 일컬어지는 감도 200의 사진들을 덧붙인다.

written by piano_girl on 2010-09-27 #gear #film #review #redscale # # #xr #user-review

Thanks, Danke, Gracias

Thanks

We couldn’t have done it without you — thanks to the 2000+ Kickstarter backers who helped support this analogue dream machine the Diana Instant Square is now a reality. Watch out world, this Mighty Memory Maker is coming your way! Did you miss out on the Kickstarter Campaign? Fear not, pre-sale is now on and we have a Diana Instant Square waiting just for you! Pre-order now to pick up your own delightful Diana Instant Square and free Light Painter just in time to snap away those Christmas Carols.

More Interest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