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리 큐브릭 - 카메라의 마스터

역사상 가장 영향력있는 카메라 전문가(connoisseur) 한 사람 – 바로 스탠리 큐브릭! – 에게 박수갈채를 보내자. 그는 영화감독으로 더 잘 알려져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것은 그가 뛰어난 사진작가였다는 사실이다.

“글로 쓰여지거나 혹은 생각할 수 있다면, 그것은 촬영될 수 있다.”
스탠리 큐브릭과 그의 라이카 III, 1940년대

스탠리 큐브릭: 사진과 함께한 삶.
큐브릭이 직접 피쳐링한 바이오그래피를 본 적이 있다면, 그가 다큐멘터리나 장편 영화, 그리고 논란을 일으켰던 수많은 영화들을 만들 수 있게 되기 전부터, 이미 사진에 대한 독특한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그의 아버지 자크 큐브릭(Jacques Kubrick)이 대형포맷의 빈티지 카메라인 Graflex 카메라를 주었을 때부터 시작되었다. (어떤 자료에서는 그 카메라가 코닥 Monitor 620 이라고 한다) 큐브릭이 바로 유명한 사진가가 된 것은 아니였고, 그의 자신의 사진과 그에 담긴 이야기들을 파는데에 꽤 오랜 시간을 보냈다.

큐브릭이 17세 되던 해, 그는 루즈벨트 대통령의 죽음에 관한 타블로이드 신문으로 둘러싸인 어떤 신문판매원의 사진을 담았다. 그리고 그 사내의 슬픔에 잠긴 표정에 영원성을 부여하는데 성공했고, 이는 포토저널리즘 사의 걸작으로 길이 남게된다.

Stanley Kubrick ©

이후 그는 LOOK 잡지의 전문사진사로 고용된다. 큐브릭은 미국 전역을 여행하면서 자신이 찍은 사진을 통해 그의 창의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2005년, 레이니어 크론(Rainier Crone) 사는 큐브릭의 사진들을 “스탠리 큐브릭: 드라마와 그림자 (Drama & Shadows): 사진 1945-1950” 란 책으로 출간한다. 이 책에는 큐브릭 사진작품이 가진 탁월성과 세련미를 자세하게 분석하고 있다. 그의 사진작품은 때론 부랑자나 불행하고 궁핍한 사람들을 담았으며, 또한 종종 삐딱한 시각에서 사물을 바라보곤 했다.

Stanley Kubrick ©

큐브릭은 종종 사진작가에서 감독으로의 변화에 대해, “사진가의 시선”이 없었더라면 영화감독이 될 수 없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의 악명높고 힘든 영화제작 방식은 사진작업의 세심한 테크닉에서 기인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스탠리 큐브릭은, 실로 진정한 천재이며 앞으로도 계속 그러할 것이다. 당신이 영화감독으로서, 혹은 사진작가로서 (아니면 두가지 다로서) 스탠리 큐브릭을 흠모하더라도, 정성을 들이고 때론 교활하게 다루는 그의 카메라 기법은 틀림없이 이 세상에서 길이 남을만한 것이리라. 그의 위대함은 새로운 세대의 아날로그 사진작가들인, 바로 우리들에게 인정받아 마땅할 것이다.

LONG LIVE STANLEY KUBRICK!

Sources:

written by basterda on 2010-08-09 #lifestyle #film-director #vintage-cameras #black-and-white-photography #classic-photojournalism-photographer #stanley-kubrick
translated by lomography_korea

Kickstarter

Bringing an iconic aesthetic to square format instant photography, the Diana Instant Square fills frames with strong, saturated colors and rich, moody vignetting. Built to let your inspiration run wild, our latest innovation features a Multiple Exposure Mode, a Bulb Mode for long exposures, a hot shoe adapter and so much more! It’s even compatible with all of the lenses created for the Diana F+ so that you can shake up your perspective anytime, anywhere. No two shots will ever be the same. Back us on Kickstarter now!

More Interest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