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에 출시된 과거형 카메라 - 루비텔 166+

이안렌즈 카메라만의 독특한 외형과 여기저기 솟아나와 있는 조작버튼 때문에 초보자들에게는 어렵고 낯설게만 느껴지는 카메라인 루비텔 166+. Tuna님의 보내주신 리뷰를 읽어보세요. 루비텔 166+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환상적인 샘플사진까지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Lubitel 166+ Universal은 이름에서 느껴지듯 멀티포맷 카메라입니다. 120 필름으로 6×6또는 6×4.5 두 가지 판형으로 촬영이 가능하고, 더욱 남다른 부분이라면, 간편한 135필름을 사용하여 파노라마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별매의 135킷을 사용하면 퍼포레이션까지 감광이 되는 독특한 파노라마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필름으로 촬영하면 개성 있는 데코레이션으로 활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36컷 필름으로 22장의 촬영이 가능합니다.

파인더를 들여다 봅니다.

사실 파인더는, 핫셀블라드나 롤라이플렉스를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한눈에 어둡다고 느낄 것입니다. 개방조리개라 4.5 라 그렇기도 하고, 아무래도 몸값이 열 배 가까이 차이 날 친구들과의 비교는 조금 억울하기도 하겠지요. 그래도 스플릿 이미지 덕에 초점 맞추기는 수월한 편입니다.

하지만 그에 앞서, 이 카메라를 사용하는 방법은 정교한 초점 보다는 목측을 이용한 스냅샷이 정통일겁니다. 모처럼의 가벼운 TLR카메라이지 않습니까.

또한 액션 파인더를 갖추고 있으므로, 한번 시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노출계는?
루비텔은 은염 사진의 역사가 집대성된 노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뒷면을 보십시오.

믿어도 되냐고요? 됩니다.

렌즈는 트리플렛 타입의 75mm 1:4.5 입니다. 트리플렛이란 3매의 렌즈로 구성된 설계 형식을 말합니다. 무척 단순한 고전적인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렌즈와 파인더가 그리 밝은 편은 아니라, 실내보다는 해가 떠 있는 동안의 실외촬영에 적당한 카메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촬영 관련 조작계는 무척이나 고전적입니다.

렌즈 주변엔 촬영에 관련된 모든 조작 레버가 더듬이처럼 내밀어져 있습니다. 셔터는 리프셔터로 무척 가볍게 떨어집니다. 셔터를 장전하고 릴리즈 레버를 살짝 내리면 착~ 하는 작은 소리와 함께 찍히는데, 릴리즈가 예민하므로 주의하거나 또는 우연을 즐기면 됩니다. 알아두셔야 할 점은, 필름을 전진시키지 않으면 무한정으로 다중노출이 된다는 것입니다. 조리개는 무단으로 움직이며, 셔터스피드는 선택의 폭이 몇 가지 되지 않습니다. 단순한 카메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찍어야 하겠습니다.

필름의 전진도 고전적인 방법입니다.

135필름의 경우는 그래도 카운터를 볼 수 있지만 120필름을 사용할 경우엔 오래된 방법으로 필름의 숫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한 컷을 찍은 후에, 뒤쪽의 고무마개 같은걸 열고, 그 아래 있는 노브를 살짝 돌리면 필름의 뒤 속살이 보입니다. 빛이 새지 않냐구요? 조심하는게 좋긴 하지만 대놓고 새지는 않습니다. 이 뒤 속살에 쓰인 숫자가 필름 카운터입니다. 수 십 년 전에는 다 이런 식으로 촬영을 했고, 그래서 필름의 뒷면에 저런 숫자가 씌어져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니 120 필름이야말로 빈티지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정도의 촬영법을 숙지하고, 120 TLR이라는 게 믿기지 않는 가벼움을 메고 외출에 동행하면 됩니다.

135필름으로 찍은 세로 파노라마 사진들입니다. 디카로 카피한 상태라 상태는 썩 좋지 않지만…^^;

written by Tuna on 2010-06-21 #gear #review #lubitel-166 # #

Thanks, Danke, Gracias

Thanks

We couldn’t have done it without you — thanks to the 2000+ Kickstarter backers who helped support this analogue dream machine the Diana Instant Square is now a reality. Watch out world, this Mighty Memory Maker is coming your way! Did you miss out on the Kickstarter Campaign? Fear not, pre-sale is now on and we have a Diana Instant Square waiting just for you! Pre-order now to pick up your own delightful Diana Instant Square and free Light Painter just in time to snap away those Christmas Carols.

More Interest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