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라이존 퍼펙트 파노라마 카메라 리뷰 by 그사람

파노라마 카메라의 역사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꽤 오래 된 시도들이다. 호라이존 카메라를 생산하는 공장의 연역을 보면 이미 60년 이상 파노라마 카메라 개발에 매달려 온 것을 알 수 있다. 더군다나 최초의 파노라마의 시도부터 시작한다면 벌써 150년이 넘는 사진의 역사가 시작되자 마자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담고자 하는 시도를 시작했다.

Horizon Panorama Camera Review
호라이존 파노라마 카메라 리뷰

by그사람.

- 파노라마 카메라

파노라마 카메라의 역사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꽤 오래 된 시도들이다. 호라이존 카메라를 생산하는 공장의 연역을 보면 이미 60년 이상 파노라마 카메라 개발에 매달려 온 것을 알 수 있다. 더군다나 최초의 파노라마의 시도부터 시작한다면 벌써 150년이 넘는 사진의 역사가 시작되자 마자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담고자 하는 시도를 시작했다. 현재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파노라마 카메라는 몇 종류 되지 않는다. 여기서 파노라마 카메라에 대한 구별을 정확히 하고 들어가야 할 텐데, 우리가 흔히 기억하고 있는 파노라마는 컴팩트 카메라에 달려있는 파노라마 기능(위 아래를 잘라내서 가로로 길게 보여주는 사진)은 진짜 파노라마가 아니라 찍은 후 잘라낸 것과 다를 바 없는 그저, 가로로 길게 보여주기만 하는 사진이었다는 것을 기억해 두자. 진정한 파노라마는 와이드, 즉 눈에 보이는 화각이상을 담아 낼 수 있어야 한다. 호라이존 파노라마 카메라처럼 120도의 넓은 화각을 담아내는 카메라는 그리 많지 않다. 더불어 조금만 인터넷을 통해서 가격 검색을 해본다면 그 놀라운 가격에 놀라게 된다. 로모그래피닷컴에서는 120필름을 사용해 파노라마 사진을 찍는 와이드럭스 카메라를 우리돈 약 800만원정도에 판매를 하고 있다. 화각이 아닌 길쭉한 화면으로 파노라마의 흉내를 내고 있는 후지필름의 TX시리즈와 우주에서 첫 사용되었다는 카메라로 유명한 핫셀블라드에서 만든 XPan의 가격도 함께 검색해 보면 재미날 것 같다.

- 호라이존 카메라 살펴보기

호라이존 퍼펙트 파노라마 카메라의 앞/뒤 모습

우리에게는 친숙한 로모걸이 그려져 있다.

퍼펙트 모델은 완전 풀 매뉴얼로 6개의 조리개 값과 5개의 셔터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도록 다이얼이 준비되어 있다.

고속/저속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레버와 수평을 명확히 잡아 낼 수 있도록 상단에는 수준계가 달려있다.
수준계는 상단 이외에 뷰파인더 내부에도 준비되어 파인더 내에서도 수평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셔터버튼은 LC-A+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표준형 셔터 릴리즈를 장착할 수 있는 소켓이 마련되어 있고, 일반적인 수동카메라처럼 셔터를 장전하는 레버가 준비되어 있다. 노란색 숫자는 저속모드, 백색 숫자는 고속모드를 의미한다.
[asset:112432] [asset:112433]

바닥면에는 금속으로 언제난 신뢰할 수 있는 삼각대소켓이 보인다. 동전을 통해서 열게 되는 우측의 두껑은 바닥면에 장착하는 그립용 소켓으로 120도의 화각을 담아내는 파노라마 카메라의 특성상 필요한 부분이다. 일반적인 카메라처럼 카메라를 잡고 촬영을 하게 되면 촬영자의 손가락이 120도 화각에 담겨지게 되기 때문에 정확한 촬영을 위해서는 그립을 장착해 흔들리지 않도록 정확히 파지한 후 촬영을 하도록 도와준다.

그립을 사용해 정확하게 호라이존 퍼펙트 파노라마 카메라를 촬영하는 모습

- 호라이존 파노라마로 담은 사진들 감상하기

120도의 화각을 담아내는 호라이존 파노라마 카메라시리즈로 담아낸 사진들을 감상해 보자. 100가지 설명보다 한 번 보는게 낫다고 하지 않는가. 찍어 놓은 사진들을 본다면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그리고 어떤 장면들에서 파노라마의 매력이 발견되는지 쉽게 알아 낼 수 있을 것 같다.

[asset:112436]
[asset:112438]
[asset:112440]
[asset:112442]
[asset:112444]
[asset:112446]
[asset:112448]
[asset:112450]
[asset:112452]

written by gsaram on 2009-11-17 #gear #review #panorama # # #

Kickstarter

Bringing an iconic aesthetic to square format instant photography, the Diana Instant Square fills frames with strong, saturated colors and rich, moody vignetting. Built to let your inspiration run wild, our latest innovation features a Multiple Exposure Mode, a Bulb Mode for long exposures, a hot shoe adapter and so much more! It’s even compatible with all of the lenses created for the Diana F+ so that you can shake up your perspective anytime, anywhere. No two shots will ever be the same. Back us on Kickstarter now!

More Interest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