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닥 에어로크롬 최대한 활용하기!

제가 에어로크롬 사진 앨범을 만든 이후로 이 놀라운 필름의 다양한 면에 대한 많은 질문들을 들었습니다. 몇몇 로모그래퍼분들이 저에게 이 필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기사를 써달라고 요청하셨어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크레딧: lazybuddha

저는 지금까지도 로모그래피 초보자이기 때문에 제 사진 앨범에 이런 놀라운 반응이 있어본 적이 없었고 기사를 쓸 것이란 걸 생각해 본적이 없었어요. 저보다 훨씬 훌륭하고 에어로크를 사용해본 경험이 풍부한 분들이 많이 있어요. 그래서 저는 에어로크롬으로 실험해본 경험이 있는 로모그래퍼 몇 분께 조언을 구했습니다. 그 분들은 기꺼이 모든 지식을 나누어 주셨어요. 자! 그럼 이제 지금까지 배워왔던 것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에어크롬에 대해 알아야할 첫 번째!
코닥 에어로크는 삼림, 지도제작, 산업적 그리고 군사적 응용과 함께 항공사진의 용도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필름은 전형적으로 9.5인치로 항공카메라를 위한 사이즈로 탄생하였죠. 이 필름은 일반적인 35mm나 120mm 카메라에 맞추기가 까다로운 경향이 있었습니다. 여러분은120 포맷에서(거의 35mm) 이 필름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누군가가 빛을 완전히 차단한 어두운 곳에서 필름을 다시 끼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죠. 이와 더불어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이 필름이 매우 비싸고 정말로 희귀하다는 걸 의미하죠. 이 필름을 사용할 때 무시하려했던 모든 이유들이나 10가지 황금규칙 중 두가지와 더불어 조금의 생각을 덧붙인다면 이 필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필터
에어로크롬은 다른 필름들이 그렇듯이 전체적으로 눈에 보이는 빛의스펙트럼에 민감해요. 단 하나 차이점이 있다면 그 민감함이 눈에 보이는 근 적외선에서 730nm (빛의 파장은 나노미터로 측정해요)이상으로 더 늘어난다는 것이죠. 사실 에어로크롬과 다른 적외선 필름들은 다른 필름들에 비해 푸른 빛에 더욱 민감합니다. 이는 만약 여러분이 진정한 IR 효과를 얻기 원한다면 필터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죠. 에어크롬을 필터가 없이 사용한다면 여러분은 IR효과는 없지만 지나친 명암과 질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란색과 주황색 필터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빨간색이나 초록색 필터도 사용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더 어두운 필름을 사용할 수록 더욱 진한 붉은 빛과 하늘이 표현될 것이고 더 명확한 명암을 얻게 될 것입니다. 좀 더 밝은 필터는 더 핑크 빛, 붉고 더욱 더 초록빛 하늘을 만들어 낼거에요. 제가 다른 필터들로 부터 색다른 효과를 표현한 사진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빨간색 필터

크레딧: lazybuddha

주황색 필터

크레딧: lazybuddha

노란색 필터

크레딧: lazybuddha

초록색 필터

크레딧: shoujoai

주의사항: 필터 외의 다른 요소들 또한 여러분 사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노출
노란색 필터와 사용할때 에어로크롬은 ISO400으로 간주됩니다. 이것은 만약 여러분이 노란색 필터를 사용한다면 여러분의 측정계는 400ISO를 가르킬것이라는 겁니다. 그러나 에어로크롬은 AR-5의 약품에서 현상되도록 만들어졌고 E-6은 AR-5에 가장 근접하게 사용하기 쉬운 대안책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C-41D에서 크로스현상을 하기를 원한다면 ISO 등급은 약 320 정도로 바뀔 것입니다. 제가 찍은 모든 사진들은 C-41에서 크로스현상을 했던 것입니다. 저는 노출측정계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고 일반적으로 저는 밝은 햇살이 있을 때 설정을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

노란색 필터 – f22 1/125 초
주황색 필터– f16 1/125 초
빨간색 필터 – f11 1/125 초

만약 약간의 노출을 더 준다면 여러분은 하늘의 색을 놓치는 대신 더욱 거친 느낌을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만약 여러분이 노출을 훨씬 더 많이 준다면 사진들은 매우 밝게 나타나 하얗게 될 것입니다. 여기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사진은 약간 노출부족인 사진이고 두 번째 사진은 다소 과다노출을 주었습니다.

현상
에어로크롬은 AR-5에서 현상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다른 슬라이드 필름들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지 않아요. 일반적인 크로스 현상을 하면 심한 채도나 강한 명함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에어크롬을 E-6에서 현상하면 가장 높은 채도를 지닌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C-41로 크로스 현상을 하면 더 또렷한 사진이 나옵니다. 에어크롬 사진들은 채도가 강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저는 크로스 현상을 장점으로 살리기 위해 더욱 세부적인 정보를 찾았습니다. E-6과 C-41의 더욱 정교한 분석과 비교를 위한 현상과정은 이곳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원
우리( 혹은 카메라)가 보는 색은피사체가 흡수/반사하는 색과 광원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물의 실제 색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반사되기위한 광원이 포함되어 있어야만 해요. 이같은 방식으로 사물의 IR속성을 잡아내기 위해서는 광원은 IR 빛을 포함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햇빛은 IR의 가장 훌륭한 공급원이지만 텅스텐 할로겐 램프 또한 IR을 방출합니다. 대부분의 인공적인 빛들(나트륨이나 야광성)은 단지 눈에 보이는 빛들만 방출하기 때문에 여러분께 어떠한 IR효과도 줄 수 없을 것입니다. 사실 현대의 많은 인공적인 빛들은 에너지 절약을 이유로 가능한 한 일정한 범위내로 방출되도록 제한되도록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에어로크롬은 실내나 텅스텐 할로겐을 제외한 인위적인 빛에서는 사용될 수 없습니다.

나뭇잎
다른 종류의 나무들과 잔디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식물들은 IR빛에 약간 다른 각도로 반사됩니다. 그러므로 마지막 이미지에서 다소 다른 붉은 빛이 표현됩니다. 더 밝은 필터를 사용할수록 붉은 빛의 차이는 더욱 확연하게 드러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노란색 필터의 빛은 여러분에게 빨간 색 필터보다 더 많은 핑크 빛과 붉은 빛을 연출해줄 것입니다. 왜냐하면 빨간 색 필터는 더 밝은 핑크 빛을 차단할 것이기 때문이죠.

초점
빛이 유리를 지나칠 때 빛은 굴절되고 각각의 색들은 그만의 파장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각각 다른 각도로 굴절됩니다. 일반적인 카메라 렌즈는 동그랗고 같은 지점에서 보이는 모든 색의 파장의 초점을 맞추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므로 더 긴 파장을 가진 IR빛은 필름 뒤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를 조절하는 것은 매우 까다로워요. 그 이유는 우리가 볼 수 없는 것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죠. 오래된 렌즈 중 몇개는 IR에 필요한 조절을 보여주기 위해 고안되었어요. 그 렌즈 위에는 빨간 점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 렌즈를 가질 수 없다면 제 경험으로 미루어봤을 때 실제 초점보다 1/3에서 1/4 가깝게 초점을 맞춰왔어요. 그러나 여기에는 시행착오가 따르기 마련이죠. 분명한 것은 여러분이 사용하는 조리계가 더 좁혀줄수록 성공할 확률은 더 늘어난 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조리계가 좁혀질수록 심도는 깊어지기 때문이죠. f2.8과 같이 넓혀진 조리계로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정말로 어려워요.

기후나 해수면 같은 임의의 것들이 여러분의 사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IR필름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실험적이고 어떤 반응이 일어나는지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그러나 이 필름을 사용하기 전에 약간의 공부만 해둔다면 실망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죠! 행운을 빌어요!! :)

written by lazybuddha on 2011-10-26 #gear #tutorials #film #infrared #tutorial #filters #tipster #aerochrome #cir #ir #eir-color-color-kodak #kodak-aerochrome
translated by hyeonii

Kickstarter

Bringing an iconic aesthetic to square format instant photography, the Diana Instant Square fills frames with strong, saturated colors and rich, moody vignetting. Built to let your inspiration run wild, our latest innovation features a Multiple Exposure Mode, a Bulb Mode for long exposures, a hot shoe adapter and so much more! It’s even compatible with all of the lenses created for the Diana F+ so that you can shake up your perspective anytime, anywhere. No two shots will ever be the same. Back us on Kickstarter now!

More Interest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