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_cup_july_2014
0 : 5

Monday 12:00 CET to Tuesday 12:00 CET – Build 5 LomoWalls which represent your love for analogue – Reward: 5 Piggies

0 : 1

Tuesday 12:00 CET to Wednesday 12:00 CET – Write a blog entry about why you love analogue photography – Reward: 5 Piggies

0 : 50

Wednesday 12:00 CET to Thursday 12:00 CET – Upload 50 Photos - Reward: 5 Piggies

0 : 1

Thursday 12:00 CET to Sunday 21:00 CET - Who do you think will win the huge climax to the football fiesta in Brazil? Take a lucky strike and make your guess in our magazine article - Reward: 10 Piggies

Have an account? Login | New to Lomography? Register | Lab | Current Site:

노래하는 사람, 요조

지난 12월 발매된 요조의 싱글앨범, [우리는 선처럼 가만히 누워]의 인상적인 앨범커버 사진을 기억하시나요? 자신을 그저 노래하는 사람이라고 소개하고 있는 요조의 아날로그 사진에 대한 담백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소박하고 소소한 일상을 노래하는 그녀의 목소리처럼, 그녀가 직접 담아낸 맑고 투명한 일상 속 풍경사진도 함께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요조씨에 대해서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사실은 자신에 대해서 소개하는 건 언제나 어려워요. 초등학교 때부터 그랬죠. 취미나 특기를 소개 하는 게 특히 그래요. 어디까지가 취미이고 어디부터 특기가 되는지 그 경계를 찾기가 너무 힘들어요.

음. 저는 요조입니다. 노래하는 사람입니다.

이게 취미인지 특기인지 아직도 모르겠네요. 아마 제가 일반 회사에 취업을 해야 한다면 자기소개를 못해서 오랫동안 백수였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로모그래피 카메라를 처음 접하게 된 계기나 인연,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친한 언니가 사진을 좋아했어요. 그래서 로모라는 걸 알게되었죠. 고등학생 때였나? 빌려서 쓰다가 고장을 냈어요. 언니는 화내지 않더라구요. 나중에 한 번 더 빌렸어요. 또 고장냈구요. 근데도 화를 안내더라구요. 짜증날 법도 한데. 언니가 나를 많이 사랑해서 그랬는지 교회를 다녀서 그런 건지 모르겠는데. 아무튼 지금 쓰고있는 로모는 선물 받은거에요. 금방 고장내겠지, 하고 생각했지만 은근히 오래 쓰고 있군요.

로모 LC-A+ 카메라를 5가지의 단어로 표현한다면?

믿음. 소망. 사랑.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요조씨의 사진을 감상하며 함께 듣기 좋은 음악 3곡을 선곡해 주세요.
Cate le bon- Sad sad feet
Pink floyd – San tropez
장필순- 풍선

요조씨의 최근 앨범 자켓에 아날로그 필름 사진을 넣게 된 계기나 이유가 있나요? 앨범 자켓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딱히 이유는 없어요. 다만 최근 디지털카메라는 전혀 사용하지않고 있거든요. 로모, 혹은 일반 필름자동카메라를 사용합니다. 자켓에 넣을만한 사진을 찾아보는데 최근의 사진은 다 필름사진이더라구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다 필름사진으로 채워졌어요.

요조의 싱글앨범 ‘우리는 선처럼 가만히 누워’ 앨범자켓

요조씨가 담아내는 사진과 부르는 노래들에 닮은 점이 있다면?
사진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한 노래가 있나요?

어쨌든 제가 노래하고싶은걸 노래하고 찍고싶은걸 찍는 거니까, 무언가 표현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어느 것에든 일관되게 담겨있을것 같아요. 근데 그게 뭔지는 제가 설명을 잘 못하겠네요. 사진에서 영감을 얻은 건 아니지만 티비를 보다가 어떤 이미지에 영감을 받아 만든 노래가 있는데, 세렝게티 초원에 무리와 떨어져 홀로남은 기린을 보고 만든 ‘아 외로워’ 라는곡이에요.

평생 사진으로 꼭 담아보고 싶은 단 한 명의 인물이 있다면?

사실 우리 아빠를 찍을 때가 전 제일 재미있어요. 정말 개구장이같은 표정을 잘 짓거든요. 보통은 카메라를 들이밀면 잠깐동안 어떤 표정을 지을지 망설이기 마련인데 아빠에겐 그런 망설임이 없어요. 그래서 앞으로도 오래오래 우리 아빠를 자주 찍고싶어요.

지금 당장 어디로든 떠날 수 있다면 가장 가고 싶은 곳은?
그곳에서 무엇을 하고싶나요?

프랑스.
뭔가 먹고 싶군요.
불어로 주문해서 먹고 싶어요.
불어를 그정도는 할 줄 알거든요.

자신도 모르게 유난히 많이 찍게 되는 사람, 혹은 사물이 있나요?

아까도 얘기했지만 아버지.
내 발도 많이 찍구요.
하늘을 많이 찍어요. 구름있는 하늘이 좋아요.

누군가의 사진을 보고 눈물을 흘린 경험이 있나요?

제주도에 갈 때마다 들르는 곳인데, 김영갑 갤러리.
그곳에서 사진을 볼 때마다 눈물이 나요.

로모 카메라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보통은 사람들이 카메라를 지배하려고 하잖아요. 원하는 대로 나오게 하기 위해서 카메라를 조종하죠. 그런데 로모는 전혀 지배되지않는 느낌이 있어요. 어떻게 사진이 나올지는 아무도 몰라요. 로모님 마음이지. 어떤 그런 베짱이 있는 카메라에요. 그게 전 좋더라구요.

로모그래피의 아날로그 미래에 관한 열가지 예언 중 가장 공감이 가는 내용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어떤 것도 버릴게 없는 가장 완벽한 지침서라고 생각해요. 정말 중요한 이야기들은 따지고보면 굉장히 단순하고 진부하죠. ‘하면 된다’ 처럼요.

디지털이 아닌, 아직까지 버리지 못하고 있는 요조씨만의 아날로그 물건, 생활 방식, 혹은 습관이 있다면?

저는 매사에 대체적으로 아날로그적이에요 책은 직접 서점에서 사고 영화도 거의 극장에서 보는편이에요. 저금이나 계좌이체도 얼마전까진 은행에직접가서 했어요 꽤 답답하게 사는것처럼 보이겠지만 오히려 저는 온라인으로 회원가입하는게 더 귀찮습니다

앞으로 로모 카메라를 들고 사진을 시작하는 친구들에게 조언을 해주세요.

일단 이름을 지어주세요

인터뷰에 성실히 응해주신 요조씨께 감사드립니다.

요조 공식 홈페이지: http://www.yozoh.com
파스텔뮤직 홈페이지: http://www.pastelmusic.com/

written by lomography_korea

7 comments

  1. daehyun

    daehyun

    아버님 표정이 정말 재미있으시네요. ^^

    about 3 years ago · report as spam
  2. afterain

    afterain

    요조님 사진보니까 오랜만에 LC-A+에 와이드앵글 렌즈를 끼워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멋져요 +_+

    about 3 years ago · report as spam
  3. payeeri

    payeeri

    "그런데 로모는 전혀 지배되지않는 느낌이 있어요. 어떻게 사진이 나올지는 아무도 몰라요. 로모님 마음이지." 이 대목에서 심하게 공감 가네요^^ 정말 로모님 마음이예요ㅋㅋ 근데 제가 원했던 구도보다 더 잘나와서 마음에 들어요, 로모님이ㅋㅋ 무튼 인터뷰 잘 봤습니다!
    about 3 years ago · report as spam
  4. daehyun

    daehyun

    어서 로모님 이름부터 지어드려야겠어요. ㅋ

    about 3 years ago · report as spam
  5. gsaram

    gsaram

    그래서 저의 로모는 이름이 'OMO'

    about 3 years ago · report as spam
  6. evelyn_dahye

    evelyn_dahye

    좋다........
    about 3 years ago · report as spam
  7. tattso

    tattso

    hey i have the same watch as hers but in gold!

    about 3 years ago · report as spam

Read this article in another language

This is the original article written in: 한국어. It is also available in: English.